항목별 선정요령
  보통나사와 세목나사
  마찰접합용 고장력볼트
  볼트와 스크류의 구분
  나사 강도의 선택
  스크류의 종류
  머리모양
  와셔유무
  재료 및 열처리
  표면처리
  스크류의 적용
  풀림방지 너트
  너트의 강도
  항목별 선정요령
 
 
 
 
우리나라에서는 둘다 나사라고 번역되고 있으며, 그 구분을 정확히 하지 못해 흔히 드라이버로 조일 수 있을 정도의 작은 나사를 스크류라 부르고, 다른 공구를 이용해야 하는 나사를 볼트라 부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정확하게 분류한다면, 볼트와 스크류는 생긴 모양이 아니라 사용처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다.
결합물을 조일 때 별도의 너트가 필요 없이 결합물 모재에 있는 암나사에 체결되는 경우는 스크류라 부르며, 모재를 관통하여 너트로 조여지는 경우는 볼트라고 부른다.

따라서, 외국에서 입수한 부품리스트를 보면 동일한 M8x1.25x30의 나사를 어떤 곳에서는 Hex head screw, 어떤 곳에서는 Hex head bolt라고 기재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사용처에 따라 분류한 이름이기 때문이다. 보통 우리가 스크류라고 부르는 작은 나사들은 별도의 너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며, 보통은 모재에 구멍을 내고 바로 조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크게 다르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사이트에서는 국내에서 통용되는 개념에 따라 볼트와 스크류를 분류 하였으며, 너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나사를 볼트에 그리고 모재에 바로 박아 넣도록 되어 있는 나사를 스크류에 분류하였습니다.